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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사고

무안공항 사고: 제주항공 7C2216편 B737-800 기종 과거 주요 사고 사례

by 루피포차코 2024.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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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737-800 항공기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중단거리용 여객기이지만, 과거 여러 사고 이력이 있어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같은날 노르웨이에서도 B737-800 기종 사고가 있었다고 하네요.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항공 B737-800
제주항공 B737-800

1. B737-800의 특징

  • 제조사: 미국 보잉사가 제작.

  • 출시 시기: 1997년.

  • 주요 용도: 중단거리 및 단거리 비행.

  • 구조: 중앙 통로를 기준으로 좌우에 3개의 좌석이 배치된 3-3 구조.

  • 운항 현황: 국내에서만 101대가 운항 중이며,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등 저비용항공사(LCC)에서 주로 사용.


2. 과거 주요 사고 사례

다음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발생한 주요 항공 사고 5건(KLM 보잉 737-800 사고, 중국 동방항공 추락 사고, 알래스카항공 회항 사건, 사우스웨스트항공 엔진 덮개 이탈 사고, 튀르키예 바퀴 파손 사고)에 대한 상세 설명입니다.

KLM B737-800 사고
KLM B737-800 사고

1. KLM 보잉 737-800 사고 (2024년 12월 28일)

  • 사고 개요:
    • KLM 로열 더치 항공 소속 보잉 737-800 항공기(편명 KL1204)가 노르웨이 오슬로 토르프 샌드피요르드 공항에 비상 착륙을 시도하다 활주로를 벗어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 항공기는 오슬로 가르데르모엔 공항에서 출발해 암스테르담으로 향하던 중, 유압 시스템 고장으로 인해 비상 착륙을 결정했습니다.

  • 사고 과정:
    • 비행 도중 "큰 소음"이 들렸고, 왼쪽 엔진에서 연기가 관찰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 착륙 후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나 낮은 속도로 잔디 구역에 멈췄습니다.

    • 탑승객 176명과 승무원 6명 등 총 182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나, 부상자는 없었습니다.
  • 원인 및 조사:
    • 사고의 주요 원인은 유압 시스템 고장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항공기의 제동 및 방향 조종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노르웨이 사고조사위원회(AIBN)와 KLM 기술팀이 협력하여 사고 원인을 조사 중입니다.

  • 영향 및 대응:
    • 사고 이후 공항은 일시적으로 폐쇄되었으며, 다른 항공편은 오슬로 가르데르모엔 공항으로 우회되었습니다.

    • 탑승객들은 버스를 통해 오슬로로 이동한 뒤 호텔에 머물도록 조치되었습니다.

2. 중국 동방항공 5735편 추락 사고 (2022년 3월 21일)

  • 사고 개요:
    • 중국 동방항공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의 산악 지대에 추락.

    • 승객 123명과 승무원 9명 등 탑승객 전원 사망.

  • 추락 원인:
    • 블랙박스 분석 결과, 부기장이 고의로 항공기를 추락시킨 것으로 밝혀짐.

    • 항공기는 순항 중 갑작스럽게 기수를 약 90° 기울이며 급격히 하강해 산악 지대에 충돌.

  • 영향:
    • 사고 이후 중국 동방항공은 보잉 737-800 기종의 운항을 일시 중단.

    • 중국 민간항공국(CAAC)은 사고 원인 조사를 지속했으며, 국제적으로도 큰 충격을 주었던 사건.

https://youtu.be/_lj1yRvLIng?si=H898av12wLzdt7GZ

중국 동방항공 5735편 추락 사고

 

추락 후 사고 잔해
추락 후 사고 잔해

3. 알래스카항공 회항 사건 (2024년 3월)

  • 사고 개요:
    • 미국 알래스카항공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가 애리조나주 피닉스로 향하던 중 객실에서 연기가 발생.

    • 포틀랜드 공항으로 긴급 회항.

  • 원인 및 대응:
    • 연기의 원인은 기내 전기 계통 문제로 추정되며, 구체적인 기술적 결함은 조사 중.

    • 회항 당시 승객과 승무원 모두 무사히 대피했으며, 부상자는 보고되지 않음.

  • 영향:
    • 해당 항공기는 즉시 정비를 위해 운행 중단되었고, 연방 항공청(FAA)이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

알래스카항공 회항 사건 (2024년 3월)
알래스카항공 회항 사건 (2024년 3월)

4. 사우스웨스트항공 엔진 덮개 이탈 사고 (2024년 4월)

  • 사고 개요:
    • 미국 덴버 공항에서 휴스턴으로 향하던 사우스웨스트항공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의 엔진 덮개가 이륙 도중 떨어져 나감.

    • 항공기는 이륙 후 약 30분 만에 긴급 회항.

  • 원인 및 대응:
    • 엔진 덮개가 날아가면서 날개 플랩에 손상을 입혔으나, 승무원의 신속한 대처로 안전하게 착륙.

    • FAA는 해당 기종에 대한 추가 점검과 엔진 덮개 설계 결함 여부를 조사 중.

  • 영향:
    • 승객 전원 무사했으나, 이번 사고는 보잉사의 품질 관리 문제를 다시 한번 부각시키는 계기가 됨.

https://youtu.be/8mfYma90pdg?si=TY8sRBIHWQlGBA4d

사우스웨스트항공 엔진 덮개 이탈 사고 

 

5. 튀르키예 바퀴 파손 사고 (2024년 5월)

  • 사고 개요:
    • 튀르키예 이스탄불 공항에서 페덱스 익스프레스 소속 보잉 767 화물기가 앞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아 동체 착륙 시도.

    • 비행기 앞부분이 활주로에 직접 닿으며 멈췄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음.

  • 원인 및 대응:
    • 랜딩기어 작동 실패로 인해 조종사가 관제탑의 지시에 따라 긴급 착륙을 시도.

    • 화재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구조대와 소방대가 즉시 출동했으나 큰 피해 없이 마무리됨.

  • 영향:
    • 해당 활주로는 일시적으로 폐쇄되었으며, 터키 교통부가 사고 원인 조사를 진행 중.

위 다섯 가지 사례는 모두 보잉사의 항공기(B737-800 및 B767)와 관련된 사건으로, 각기 다른 원인(조종사의 고의적 행동, 기내 기술적 결함, 엔진 구조 문제, 랜딩기어 작동 실패, 유압 시스템 고장)으로 발생했습니다. 이들 사건은 항공 안전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제조사와 항공사가 정비 및 품질 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3. B737-800 사고가 많은 이유

  1. 운항 대수와 빈도:
    • B737-800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운용되는 기종 중 하나로, 사고 발생 확률도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노후 기체 문제:
    • 일부 항공사의 경우 기령(기체 나이)이 오래된 B737-800을 계속 운용하고 있어 정비 부족 및 부품 노후화 문제가 제기됩니다.
  3. 저비용항공사(LCC) 의존도:
    • LCC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종으로, 정비 인력 부족 및 비용 절감 정책이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복합적 기술 문제:
    • B737-800은 엔진 결함, 유압 계통 문제 등 기술적 결함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4. 결론

B737-800은 널리 사용되는 신뢰받는 기종이지만, 운항 대수와 빈도가 높아 사고 사례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에서의 정비 및 관리 부족 문제와 기령 증가에 따른 노후화가 안전성 저하의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이번 무안공항 사고 역시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철저한 조사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헐 같은날 노르웨이에서도 사고가 있었네요 ㄷㄷㄷ

유압 시스템 고장.

 

무안공항 비행기 사고: 제주항공 7C2216편 추락 사고 정리 및 분석

 

무안공항 비행기 사고: 제주항공 7C2216편 추락 사고 정리 및 분석

사고 개요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3분경,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에서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착륙 도중 활주로를 이탈하며 외벽과 충돌,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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